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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Computer Architecture

1. 컴퓨터 구조를 공부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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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용량, 비용

  1. 개발한 프로그램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판단할 수 있다.
  2. 컴퓨터 구조에서 배우는 내용은 최적의 환경을 판단할 근거가 되는 성능, 용량, 비용을 고려할 수 있게 하는 지식이 될 수 있다.
  3. 전산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1.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1. Data :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적인 정보들
    2. Instruction : 데이터를 움직이고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정보
  2. 컴퓨터의 4가지 핵심 부품
    1. CPU; Central Processing Unit
    2. Main Memory
    3. Secondary Storage
    4. I/O Device
  • 메모리 :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 저장된 명령어와 데이터의 위치를 address로 나타내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 CPU :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고 해석하고 실행한다.
    • 내부구성요소 : ALU; Arithmetic Logic Unit, Register, CU; Control Unit
    • ALU : 계산기
    • 레지스터 : CPU내부의 작은 임시 저장 장치
    • CU : 제어장치로 제어 신호라는 전기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 ex)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으려 할 때는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읽기” 제어 신호를 보낸다.
  • 보조기억장치 : 메모리보다 크고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내용을 잃지 않는 보조 저장 장치
    • ex) 하드 디스크, SSD, USB 메모리, DVD, CD-ROM 등
  • 입출력장치 :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스피커, 마이크)
  • 메인보드와 시스템버스
    • 메인보드(마더보드) : 컴퓨터의 핵심 부품들은 메인보드에 연결되어 있다.
    •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들은 메인보드 내부에 버스라는 통로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다.
    • 4가지 핵심 부품들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버스는 시스템 버스이다.
      • 시스템 버스는 주소 버스, 데이터 버스, 제어 버스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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