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quiry(문의)란 고객이 공급자에게 요구사항과 자재에 대해 묻는 것을 말한다.
- T-CODE VA11 에서 생성한다.
- ITEM CATEGORY가 AFN 과 같은 문의 품목을 선택한다
- 생성된 문의 문서를 바탕으로 VA01에서 판매오더를 생성할 수 있다. (Create with reference)
Quotation(견적)이란 고객 문의나 이전 기록들을 참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 T-CODE VA21 에서 생성한다.
- 지난 Sales Order, Inquiry, 지난 Quotation 등을 참고하여 생성할 수도 있다.
이 두가지 기능은 현장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것 같다. 현재 내가 일하고 있는 회사도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굳이 이 기능들을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보면
1. 문의가 왔으나 견적까지 못간 것들
2. 견적은 냈으나 오더까지는 못 간 것들
3. 문의-견적-오더까지 진행된 것들
위 3가지의 경우들을 종합해서 여러 가지 경영 분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문의했지만 회사가 다루지 않는 상품이나 제품이라 견적조차 못내고 거절한 건 수가 많다면 추가 아이템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고, 견적은 냈지만 오더까지 못간 경우가 많다면 회사의 가격정책이나 제품의 품질, 납기 기간 등에 문제가 없는 지 점검하는 데 바탕이 될 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객 문의/응대 시스템과 SAP간 연동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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