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ABAP

SAP SD [기초] 1 - Organizational Structure, Material Master

728x90

[An Introduction to SAP Sales and Distribution] Chapter 2 Organizational Structure, 3 Material Master]

 

What is the basic organizational structure in sales and distribution? 

What are the organizational components in sales and distribution? 

 

 Organizational Structure란 SAP 시스템 관점을 통한 실제 회사의 구조적인 매핑(사상)이다. SAP이 가진 회사의 구조와 실제 회사의 구조를 서로 매핑 시키는 개념 혹은 기준정보라고 할 수 있다. 

 

1. Client : SAP 시스템에서 유니크한 마스터 데이터나 특정한 configuration 세팅을 지닌 트랙잭션 데이터를 가지는 데이터베이스의 한 부분을 칭하는 조직 구조의 한 요소이다. 현실 세계의 회사 개념보다 위에 있는 개념이다. 현실과 매핑이 되지 않는 개념으로 시스템을 위한 분류이다.  

 

2. Company Code : 한 클라이언트 하위에 독립적인 회계 단위를 가지는 조직 단위이다. 각 회사 코드는 재무제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를 각각 가진다. 

 

3. Plant : 회사 코드 하위의 Operational Unit(운영 단위)로 보면 되는데 플랜트의 정의는 그 기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생산이 일어나는 공장이나 사무실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 단순히 재고의 입출고만 일어나는 물류센터를 의미할 수도 있다. Material의 평가는 플랜트 레벨에서 이루어진다(플랜트 마다 같은 자재여도 다른 평가값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 

 

4. Purchase Organization : 구매조직, 자재 확보에 대한 책임을 지니는 조직 단위 

 

5. Purchasing Group : 구매 그룹, 하루 단위의 구매 행위가 구매 그룹에 의해 일어난다. 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팀 등 그룹을 뜻할 수도 있다. 

 

6. Storage Locations : 저장 위치, 재고가 물리적으로든 가상으로든 저장되는 장소이다. plant 혹은 plant area에 속한다. (plant area가 뭔지 모르겠음 현실의 개념을 말한 것 인가?) 

 

7. Sales Organization : 영업 조직, 판매와 유통에 대해 책임과 통제를 맡는 조직 단위이다. SD모듈의 비즈니스 트랜잭션은 영업 조직에 의해 통제된다. 

 

8. Sales Distribution Channel : 유통 채널, 어떤 자재와 상품이 고객이나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팔리거나 공급되는 매체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국내 유통, 수출, 소매, 도매 등의 분류를 의미한다. 이외에도 sales office나 sales group 조직 단위가 있다. 

 

9. Sales Division : 제품군, 제품의 특정 군을 나타낸다. 2자리의 코드값으로 나타내며 material master 데이터에 할당되어 있다. sales order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제품군은 가격과 다른 조건들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What is master data in SAP? 

- 마스터 데이터란 주제(모듈이나 영역)에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들을 기초로 생성된 데이터를 뜻한다. 

자재 마스터, 고객 마스터, 조건 마스터, 총계정원장 등이 있다. 마스터 데이터라고 해서 반드시 "xxx 마스터" 라고 불리지는 않는다. 

 

How many types of numbering are possible for material master? 

What is internal material number assignment? 

What is external material number assignment? 

How internal and external material numbers can be assigned to material? 

- 자재 마스터의 넘버링은 2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는 internal numbering, 다른 하나는 external 넘버링이다.  

Internal Numbering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사용가능한 다음 수를 가져와 자재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이고 External Numbering은 사용자가 직접 자재를 생성하고 번호도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다. 어느 방법을 사용하든 시스템은 허용된 넘버 레인지에서 자재 번호를 고르게 될 것이다. 넘버 레인지는 숫자나 알파벳만 가능하다. 

 

What is industry sector? 

- 산업 부문, 회사의 산업이 어떤 부문인지 고르는 것이다. 

What are the basic views necessary in material master for sales processing? 

- Basic Data 1, 2 뷰는 client-specific하다. 따라서 회사 코드와 플랜트에 관계 없이 같은 정보를 공유한다.  

- base unit of measure : 재고가 관리되는 단위이다. 

- material group : 자재나 서비스들을 각자의 특징으로 그룹화할 수 있다. 자재 그룹을 사용하면 분석의 범위를 정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고 search help를 통한 자재 마스터 검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division : 자재, 품목, 서비스 등을 묶는 방법 중 하나, 시스템은 division을 사용하여 자재에 대한 영업 영역이나 사업 영역등을 결정한다. 

- cross-plant material status : 플랜트 간 자재 상태, 자재가 어떤 처리(processing)에 대해 보류(blocked) 상태인지 나타낸다. 자재가 보류되면 MM, PP, WM, PM 등의 모듈에서 보류될 것이다(사용 못함). 

 

What is organization level only on request while creating a material master? 

- 요청에 의한 조직레벨/프로파일 체크 시 시스템은 조직 레벨에 대한 상세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체크하고 자재를 생성하려고 하면 플랜트, 저장위치, 판매조직, 유통 경로에 대한 정보를 생성하지 않을 것이다.  

- 조직 정보를 넣었을 때와 넣지 않았을 때의 영업 view 차이 

 

 

What is cross-plant material status? 

- 플랜트간 자재 상태 (플랜트 사이의 자재 상태가 아니라 cross-flatform이라는 용어처럼 모든 플랜트가 공유하는 자재의 상태를 뜻한다.) 

- 자재를 특정 프로세스에 대해 보류(blocked) 상태로 만들 수 있다. 

 

How, where and why account assignment group is used? 

- 영업 view 2의 계정 지정 그룹은 Billing Document(대금청구문서)의 전기 시 미리 정의된 GL 계정으로 전기 되도록 유도하는 필드이다.  

- 상품(Trading Goods), 제품(Finished Goods), Assets, Raw Material, 서비스 등으로 그룹을 지정할 수 있다. 

 

What is NORM item category group? 

- 판매 문서(Sales Order, Sales bill, Delivery document 등) 처리과정에서 시스템이 품목 범주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설정된 품목 타입을 품목범주그룹에 따라 제시한다. 

 

- HLevItCa는 Higher-Level Item Catogory인데 sub-item이 standard order의 품목에 할당되어 있는 경우 그 품목의 품목 범주가 HLevltCa가 된다. HLevltCa가 TAN인 경우 sub-item의 품목범주는 자동으로 TANN(무상품목)이 된다. 그렇게 되면 sub-item은 같은 오더에 포함되어 납품되지만 Billing이 생기지는 않게 할 수 있다. (BOM과 관련이 있기도 하니 나중에 찾아볼 것) 

  

Determining the Item Category for Sub-Items 

Services and free goods can be entered as separate items or can be allocated to other items. An item which is allocated to another one is called a sub-item. Determining the item category for sub-items depends on the higher-level item.  

서비스와 무상품목은 개별 품목으로서 등록되거나 다른 품목에 할당될 수 있다. 어떤 아이템이 다른 아이템에 할당되는 경우 이것을 sub-item이라고 부른다. sub-item의 품목 카테고리 결정은 higer-level item에 의존한다. 

 

If a free goods item is allocated to a standard item in a standard order (item category TAN), the item category TANN is used for the sub-item in the standard version of the SAP System, and the sub-item is processed as a free-of-charge item. 

만약 무상품목이 표준 오더의 표준 품목(TAN)에 할당되면,  SAP 스탠다드 프로세스 하에서는 하위 품목의 카테고리는 TANN이 된다. 그러면 하위 품목은 free-of-charge 품목으로 처리된다. 

 

 

What is batch management? 

 - 배치 관리에 한 번 체크하면 다시 변경할 수 없다. 

- 배치 관리를 하게 되면 재고 등록 시 시스템이 새로운 배치를 입력(배치번호입력)하라고 창을 띄운다. 재고 출고 시에는 재고가 속해있는 특정 배치 번호를 입력하게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