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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ABAP

SAP ERP 개론 - 2. SD 모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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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유통(Sales and Distribution,SD)

  • 기업의 영업 및 제품 출하부서의 업무를 지원하는 모듈
  • 사전 영업활동, 판매주문처리, 출하관리, 대금청구 및 판매분석

SD 모듈 기능 구성

영업관리(Sales Management)

  • 마케팅 및 영업활동관리, 판매주문처리, 출하관리 등의 업무로 구성
  • 사전영업활동(pre-sales activities) : 판매 주문처리 이전의 영업활동으로 고객정보분석, 고객상담/문의, 견적활동, 경쟁사 및 경쟁제품 관리 등
    • 가격리스트를 통하여 가격정보 제공
    • 가용성 점검(Available To Promise, ATP)
    • 출하 스케줄링 기능
    • 견적서(Quotation) 생성 : 특정기간에 사전에 제안한 가격, 제품이나 서비스에 제공에 대한 제안서
  • 판매주문관리 : 견적서의 승인이나 주문요청이 들어오면 이를 근거로 판매주문을 생성하는 활동
    • 주화면은 헤더정보(header)와 라인 아이템(line items) 영역으로 구분된다
    • 헤더 영역은 고객코드, 고객명, 합계금액 등의 정보 관리되어진다
    • 라인 아이템 영역은 제품코드, 제품명, 수량, 단가 등이 관리되어진다
    • 부화면은 납품정보에 대한 스케줄 라인(schedule lines) 영역을 보여주기 위한 화면, 납품일정 및 납품장소 등의 정보 관리

판매주문의 화면 구성(주화면)

  • 라인 아이템의 정보와 스케줄 라인의 정보의 관계는 1대N 관계를 갖는다(하나의 제품이 여러 납품일정과 납품장소를 가질 수 있으므로)

판매주문의 기능 구성

  • 판매주문관리
    • 판매주문 처리 시 다양한 형태의 판매 주문 처리 가능
      • 일반판매주문(Standard Order) : 재고생산 또는 주문자생산방식 혹은 상품판매의 일반적인 형태
      • 현금판매주문(Cash Order) : 주문과 동시에 대금이 지불되는 경우
      • 긴급판매주문(Rush Order) : 긴급한 출하배송, 주문과 동시에 출하지시서 생성 및 출하작업, 대금청구 실행
      • 위탁판매주문(Consignment Order) : 제품이 위탁상에 이동되어 실제 고객에게 판매되었을 때 매출 인식
      • 제3자 직송주문(3rd Party Order) : 제3자의 제품을 구매하여 직접배송하게 하는 방식
      • 무상출고(Free Of Charge Delivery) : 제품의 가격 없이 물건이 출고(견본품 제공 등)
      • 반품(Return) : 판매된 제품의 반품 처리
      • 매출조정(CR/DR memo request) : 제품의 이동 없이 매출에 대한 조정(제품 하자로 인한 할인, 단가 사후변경, 판매가격 등록 오류 등의 경우 발생)
      • 계약(Contract)형태를 주문유형으로 처리하는 경우
        • 일괄계약 : 포괄적인 계약 내용 -> 납품은 세부적인 주문으로 처리(주문지시서release order 사용), 출하를 위해 또 다른 주문생성 필요
        • 납품일정계획(Scheduling Agreement) : 자세한 납품일정이 포함된 주문유형 -> 별도의 주문처리 없이 납품일정에 따라 출하지시로 배송처리
      • 변형구성(Variant Configuration) 기능 : 제품의 변형구성 기능(variant BOM을 통해 자동 제공), 맞춤형 주문 생산
      • 자재의 기본단위, 판매단위 다를 수 있음 -> 판매단위는 판매오더 생성 시 쓰이는 단위 (ex)기본단위는 EA, 판매단위는 BOX ), 판매단위 없으면 기본단위로 자동 세팅됨
    • 가격결정(Pricing) : 고객별, 지역별, 영업 조직별로 제품들에 대한 다른 단가 체계 지원
      • 가격기준정보로 마스터데이터에서 관리, 주문처리 시, 수주활동지원을 위한 자동 가격결정 기능 지원
      • 고객 맞춤형 주문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지원
    • 예상손익분석기능
      • 판매주문 시점에 주문 성사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능
      • MM, PP, CO 모듈과 연계하여 예상손익 계산
      • 예상손익 = 판매가격 + 할증금액 - 할인금액 - 총투입원가(= 제품단가 * 수량 + 판매비용)
    • 가용성 점검 기능 및 출하 스케줄링 기능
      • 가용성 점검(ATP) : 가용수량 = 현 재고 수량 - 출고예정 수량 + 입고예정 수량 <- MM, PP 모듈과 연계
      • 출하 스케줄링
        • 피킹/포장시간
        • 운송리드타임
        • 적재시간
        • 배송시간
        • 후진 스케줄링 : 고객이 희망한 납기일자에 납품이 가능한지 점검하기 위한 스케줄링 방식
        • 전진 스케줄링 : 고객에게 납기가능일자를 제시할 때 사용되는 스케줄링 방식
    • 고객 신용체크(credit limit check) : 판매주문과 제품출고 시점에 자동으로 신용 체크(FI 모듈 연계)
    • 주문 완료 후 자동 생산계획반영 : PP 모듈의 주생산계획(MPS) 기능에 연계
  • 출하관리
    • 출하지시 기능 : 출하지시서(delivery note) 생성
      • 주문결합(Order Combination) 출하 : 주문 여러개를 하나의 출하로
      • 분할납품(Partial Delivery) 출하 : 하나의 주문을 여러개의 출하로
      • 완전납품(Complete Delivery) 출하 : 주문과 출하 1대1
    • 피킹 : 저장창고에서 꺼내는 것, 배치(batch)번호 혹은 일련번호로 품목 관리, 크로스도킹(중간 저장창고 없이 배송)
    • 포장
    • 출고(Goods Issue, GI) : 출고처리 시 MM모듈의 자재 수량 감소, 회계전표 발생 -> FI 모듈 전송
  • 대금청구 및 입금관리
    • 송장 : 대금청구를 위한 서류, 국내에서는 세금계산서로 대신한다.
    • 대금청구(billing) : 출고처리 완료 후 송장을 생성하여 고객에게 대금 청구, 매출과 채권이 동시에 발생 -> FI 모듈로 외상매출금과 매출회계전표를 발생시켜 전송
      • 출하근거 대금청구
      • 통합 대금청구
      • 분할 대금청구
    • 입금관리 : 고객이 지급한 금액을 입금처리 -> 현금 증가, 외상매출금 감소 회계전표 생성

SD 모듈 조직 구조

영업조직 - sd 최상위 레벨 조직
유통경로 - 내수/직수출
제품군  - 영업을 목적으로 제품분류
영업영역 - 위 세 개랑 묶어놓은 영역 -> 마스터 생성 및 영업문서 생성 등에서 반드시 선택되어야 하는 정보들의 묶음
회사코드 : 영업조직 = 1 : N
영업조직 : 플랜트  = 1:N

영업소(사업장 optional) -> 영업소가 있다면 반드시 영업영역에 지정되어야한다.
영업그룹 : optional, 영업소의 하위개념 -> 영업그룹은 영업소에 지정이 되어야 한다.

 

- 플랜트 : 공장, 창고, 물류센터 셋 중에 하나면 대충 플랜트라고 부른다.

- 저장 위치 : 재고 관리를 위한 조직구조, 하나의 플랜트에 설정이 된다.

- 출하 지점 : 출하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장소,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아도 비즈니스 프로세스 처리를 위해 시스템 내에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납품문서 생성

SD 모듈 마스터데이터

  • 고객마스터(Customer Master)
    • 일반 데이터(general data) : 일반적인 정보
    • 영업영역 데이터(sales area data) : 가격, 선적 조건등의 영업 정보
    • 회사코드데이터(company code data) : 계정, 보험 등 회계에 관한 정보 관리
    • FD01에서 일반데이터와 회사코드데이터 생성
    • XD01에서 일반, 영업영역데이터 생성
    • VD01 에서 영업영역 데이터 생성
    • 고객 마스터의 계정 지정 그룹은 회계 전표에서 계정 지정 기준으로 사용됨
    • 비즈니스 파트너 : 고객사이의 연관관계 설정, 주문처와 납품처를 따로 설정할 수 있도록..
  • 조건마스터(condition Master) : 판매조건과 관련된 정보 관리
    • 가격, 할증/할인, 운송조건(freights), 세금 정보 등
  • 고객-자재 정보 레코드(Customer-Material Info Record) : 특정 고객을 위하여 사전에 정의된 제품 주문, 배송과 관련한 정보
    • 제품단가, 할인, 할증, 출하정보, 창고, 납품장소 등을 포함 -> 판매주문 등록 시 default value로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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