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ERP 시스템이란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관리), ERP 시스템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판매 주문에서 제품생산, 출하까지의 공급사슬(SCM)과 회계관리, 인적자원관리를 포함한 기업의 전체 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 SAP ERP이 제공하는 모듈
- 영업 및 유통(Salses and Distribution, SD)
- 기업의 영업부서 및 제품 출하 업무를 지원하는 모듈
- 사전 영업활동, 판매주문처리, 출하/운송, 대금청구 및 입금관리, 판매 분석 등의 업무 지원
- 다양한 형태의 주문 처리 기능 제공, 자동 여신 관리, 납기에 대한 가용성 검사 실시간 수행, 출고 및 매출처리 시 자동 회계처리 기능 등을 제공
- 자재관리(Materials Management, MM)
- 구매와 자재관리 업무 지원
- 자재소요량 산출, 구매요청, 발주, 입고, 출고 및 대금지급 등의 업무 지원
- 자재소요계획(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MRP)과 소비기준계획에 근거한 자재구매 계획 수립, 구매요청, 견적서 요청 생성, 업체선정, 구매계약 및 주문 처리 기능, 송장 자동 검증 기능 제공 및 송장 검증 시 자동회계처리 기능 제공
- 생산관리(Production Planning, PP)
- 기업의 생산계획 수립 및 생산활동에 대한 관리업무 지원
- 자재구성표(Bill Of Materials, BOM), 공정(Routing) 및 작업장과 같은 생산활을 위한 기준 정보 관리
- 생산계획 수립, 자재소요량계획, 생산지시, 실적관리, 생산능력계획 기능 등을 제공
-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 QM)
- 제품의 전 수명주기에 걸치는 품질관리 업무 지원
- 감사관리, 품질 엔지니어링, 품질 통제 및 보증, 품질개선 등의 기능 제공
- 설비관리(Plant Management, PM)
- 생산계획 달성, 품질 향상, 원가 절감, 설비 보전관리 등의 업무 지원
- 인적자원관리모듈(Human Resources, HR)
- 조직관리, 인사관리, 급여관리, 복리후생관리 기능 등을 지원
-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FI)
- 기업의 재무회계 업무 지원
- 제무제표 작성, 각종 보고서 작성, 채권 및 채무 관리 기능, 실시간 조회 및 분석 기능
- 관리회계(Controlling, CO)
- 기업의 전략적 계획과 내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모듈
- 재무회계를 포함한 타 모듈과의 실시간 통합성을 기반으로 간접비관리, 표준원가, 실제원가계산, 원가 차이분석, 원가중심점별 비용관리, 내부오더 관리, 활동회계원가, 수익성분석, 이익중심점회계 등의 기능 제공
- 자금관리(Treasury, TR)
- 기업의 현금관리와 유동성 예측을 지원하는 모듈
-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거래 및 관리 지원 및 자동 회계처리, 시뮬레이션 기능 등 제공
- 프로젝트시스템(Project System, PS)
- 수주 생산 프로젝트, 신제품 개발 및 연구 개발, 마케팅 캠페인 등과 같은 프로젝트성 업무 지원 모듈
- 일정계획, 원가관리, 자원관리, 예산관리, 진척관리 등의 프로세스 지원
- 워크플로우(Workflow, WF)
- SAP ERP시스템 내 문서전달에 대한 자동화를 지원하는 모듈
- 시스템의 문서나 도면을 자동으로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배부하는 기능 수행
- 수신처들을(내부, 외부) 미리 정의하여 관리 가능
- 영업 및 유통(Salses and Distribution, SD)
- 3 Tier Architecture(3계층 구조)
- Presentation Layer(표현층) : SAP GUI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화면처리를 수행
- Application Layer(응용층) : 업무 로직 처리 담당 계층
- 서버 내부에는 Dispatcher(분배기)와 작업 프로세스들로 구성
- Dispatcher는 SAP GUI와의 통신 및 미들웨어로서 부하를 분산하는 기능 제공
- 작업프로세스들은 실제로 업무처리를 위한 트랜잭션들을 수행, 이 프로그램들은 ABAP이란 언어로 작성
- Database Layer : DBMS가 탑재된 서버
- SAP에서 쓰이는 Open SQL은 인터페이스를 거쳐 Native SQL로 변환되어 사용되어진다.
- Open SQL을 사용하면 DB Vendor에 독립적이다.
SAP ERP의 조직구조
- 클라이언트(Client)
- SAP ERP에서 사용되는 고유 용어, 컴퓨터공학에서의 Client와는 다른 의미를 지닌다
- SAP ERP 시슽메에서의 클라이언트는 서로 독립적인 비즈니스 데이터를 저장, 관리할 수 있는 단위로 하나의 SAP ERP 시스템은 여러 개의 클라이언트를 구성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는 실질적인 SAP ERP 조직구조의 최상위 요소로, 하나의 클라이언트에는 다수의 회사를 관리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 SAP ERP 조직구조
- 회사 - 연결재무제표를 만드는 단위
- 회사코드 - 법적으로 독립된 법인
- 공장 - 제품과 서비스 생산, 자재소요량 계획(MRP) 운영단위
- 저장창고 - 자재와 제품을 보관하는 장소
SAP ERP의 마스터 데이터
- 마스터 데이터(Master Data)
- 해당업무처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의미
-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트랜잭션 데이터(Transaction Data)와 성격이 다른 데이터
- 고객 마스터, 공급업체 마스터, 자재 마스터, 자재구성표(BOM), 작업장, 라우팅, 계정과목, 원가요소, 직무, 포지션, 종업원 마스터, 설비 마스터 등이 있다.
728x90
'SAP&AB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SD [기초] 2 - Customer Master (0) | 2024.02.19 |
---|---|
SAP SD [기초] 1 - Organizational Structure, Material Master (0) | 2024.02.19 |
SAP BC [BC 실전가이드] - 1. SAP 시스템 기본 구조 (2) | 2024.02.19 |
SAP ERP 개론 - 3. MM 모듈 개요 (0) | 2023.06.14 |
SAP ERP 개론 - 2. SD 모듈 개요 (0) | 2023.06.12 |